학사정보

2학년

역사콘텐츠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2학년 과목명, 소개 정보표
과목명 소개
박물관학개론 ( Introduction to Museology ) 박물관의 정의, 박물관의 유형, 박물관의 특성과 역할, 박물관의 형성과 발전, 박물관 조직과 인력, 소장품 관리, 전시기획, 박물관 교육, 박물관 마케팅, 박물관 법규 및 사례, 전시의 정의와 구성요소, 전시환경과 전시매체, 전시의 종류와 분류, 전시의 기획과 진행과정 등 박물관의 전반적인 개요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박물관의 현장 답사를 통하여 박물관의 성격, 내부의 전시상황을 연구할 수 있도록 한다.
역사문화와인문학 ( History·Culture and Humanities ) 현재 인문학연구의 주요대상은 문학과 역사와 철학이지만, 이와 더불어 현대사회에서 중요성이 커져가는 종교와 심리학 등도 인문학 탐구의 대상으로 삼고자 한다. 역사문화와 인문학 과목은 각 분야의 학문적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그 학문마다의 기초적 지식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동시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인문학 연구의 의의와 그 효용성, 그리고 대학에서의 공부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인문학에 대한 애정과 자긍심, 그리고 대학생활 4년에 대한 포부를 갖도록 한다.
고고학탐구 ( Research of Archaeology ) 우리 선조들이 남긴 유물과 유구를 가지고 역사를 밝히는 방법을 강의한다. 특히 문자가 없던 선사시대의 연구는 고고학 방법론과 유적조사를 통하여 그 실체를 밝힐 수 있도록 한다. 근래에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유적조사에 대비하여 이론은 물론 유적현장에 바로 적응할 수 있도록 실전 능력을 교육한다.
문화유적탐방(2) ( Exploring relics of culture ) 국내 역사문화유적을 답사하면서 역사학도로서의 안목을 넓히고 우리 역사문화에 대한 주체적인 인식의 지평을 확대한다.
문화유적탐방(3) ( Exploring relics of culture (3) ) 국내 역사문화유적을 답사하면서 역사학도로서의 안목을 넓히고 우리 역사문화에 대한 주체적인 인식의 지평을 확대한다.
문화콘텐츠기획및발상법 ( Cultural Content Planning and Ideation Method ) 문화콘텐츠 분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능력이 요구된다. 인문학을 전공하면서 문화콘콘텐츠 분야로 나가기 위해 콘텐츠에 대한 기획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소재를 조사하고 찾아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기본 능력을 학습한다. 기획 및 발상법에는 기획서 작성 및 표현법과 콘텐츠 성공 여부가 달린 아이디어를 어떻게 제시 개발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다.
역사와스토리텔링 ( History and Storytelling ) 우리 역사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소재를 기반으로 문화콘텐츠 소재가 되는 스토리텔링 개발을 목표로 개설된 강좌이다. 수강생과 사전 협의를 통해 대상 역사 소재를 선택하고, 각자 팀을 이루어 해당 소재를 바탕으로 스토리텔링을 개발하여 공개 발표하는 형식으로 강좌를 운영한다. 이 강좌를 수강하기 전에 ‘역사콘텐츠 탐색’ 강의를 먼저 이수해 한국문화에 나타난 역사콘텐츠 현황을 파악함으로서, 역사 스토리텔링 개발의 기본 소양을 갖출 것을 권장한다.
역사콘텐츠탐색 ( Exploring Historical Contents ) 문학, 방송 그리고 연극 영화 뮤지컬 등 다양한 장르에서 역사 소재는 여러 가지 기법으로 활용되어왔다. 본 교과목은 기존 여러 장르에서 활용된 역사콘텐츠를 탐색하여, 역사문화콘텐츠 전문가로서의 기초 소양 배양을 목표로 한다. 수강생이 각자 팀을 이루어 관심 있는 영역을 선택하고, 해당 장르의 역사 콘텐츠 활용 실태를 조사 정리하여 이를 발표하는 형식으로 강좌를 진행한다.
역사학개론 ( Introduction to the Historiography ) 역사연구에 있어서 기초적으로 이해되어야 할 역사인식론 및 역사연구의 방법론이 기존의 역사학계에서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가를 고찰함으로써, 역사를 연구함에 있어 보다 신중하고 비판적이며 창의적인 태도를 갖도록 한다.
지역문화콘텐츠기획실습 ( Planning and Practice of Local Cultural Content ) 지역의 역사 문화자원을 활용하여 문화콘텐츠를 기획하는 방법을 이론 학습과 실습을 통해 습득한다. 지역문화콘텐츠의 개발 사례를 탐구하고, 지역의 역사 문화자원의 특징을 도출하여, 그 특징에 맞는 콘텐츠 개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콘텐츠 개발 기획서를 작성한다. 교과목 학습을 위해서는 문화콘텐츠 기획 및 방법을 먼저 수강할 필요가 있으며, 문화콘텐츠에 대한 일반적인 고민과 이해 노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한국고대사 ( The Ancient times in Korean History ) 고조선부터 삼국시대에 걸친 한국 문화의 발생과 발전의 추이를 살펴봄으로써 한국 문화의 원류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게 한다.
한국중근세사 ( Medieval and mordern history of Korea ) 고려시대에서 근대화 이전까지의 역사적인 흐름과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전개과정을 공부하며, 역사적 의의를 되짚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