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조사와발굴실습
( Archaeological survey and excavation )
|
문화유적에 대한 지표조사방법, 발굴조사법을 가르쳐 유적지를 조사하고 실제로 필드에 참여하여 실전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유형문화재에 대한 조사와 그 역사성에 대해서도 학습하게 한다.
|
도시문화콘텐츠기획실습
( Urban Culture Content Planning Practice )
|
도시에 문화가 접목된 사례를 찾아 분석하고 콘텐츠를 적용시킨 새로운 도시 기획 방법을 모색한다. 현장의 수요에 맞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실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문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실감콘텐츠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콘텐츠 활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
문화유산실감형미디어제작실습
( Production and Practice of Immersive Media for Cultural Heritage )
|
문화유산을 활용한 실감형 미디어를 직접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감형미디어는 다양 기술적 능력이 요구되지만, 본 교과목에선 문화유산을 활용한 영상제작 실습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문화유산을 효율적으로 설명, 학습하기 위한 도구로서 영상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직접 영상을 제작한다.
|
문화콘텐츠기획
( Contents Project of Culture )
|
역사와 문화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문화콘텐츠 제작 가능성을 탐색하는 한편, 현재 시행되고 있는 한국의 문화관련 콘텐츠에 대한 기획을 실시한다.
|
박물관전시콘텐츠실습(캡스톤디자인)
( Practice of Museum Exhibition Contents(Capstone design) )
|
박물관 큐레이터의 업무 영역은 문화유산에 대한 조사와 정리, 교육 등이 중심이다. 이중 전시 분야의 업무는 전시 주제의 설정에서 전시의 개관까지 일관된 작업에 필요한 능력이 요구된다. 본 교과목에서는 전시 기획에서 전시까지 모두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습은 메타버스 시대에 적합한 방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온라인 환경을 활용하여 진행한다.
|
전라유교문화산책
( Confucian Culture in Jeolla-do )
|
유교문화는 동아시아에서 역사적으로 가장 많은 영향력을 발휘했던 이데올로기이자 정치?사회적인 운영원리였다. 본 교과목에서는 전라 유학를 중심으로 유교문화 유산과 인물들에 대해 개괄하고 각 시기별 특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전북 유학의 역사문화적 가치와 특징을 알고 나아가 지역사에 대한 이해하는 방식을 심화한다.
|